본문 바로가기
원단

[ 4 ] 섬유소재별 특징-면섬유

by 하루를그리다 2020. 9. 4.

섬유소재별 특징-면섬유

  • 면섬유 : 자연에서 그대로 추출한 천연섬유로 가장 널리 알려지고 사용하는 섬유입니다. 


- 면 섬유의 장점

1. 부드러운 촉감

다른 합성섬유에서 느낄 수 없는 쾌적하고 부드러운 촉감을 가지고 있어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아 예민한 피부를 가진사람이나 아이에게도 적합합니다.

2. 통기성과 보온성

면 섬유의 중공구조(속이 비어있는 형태)를 통해 가볍고 통기성과 보온성이 좋아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4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섬유에 비해 열전도도가 높아 기온이 높은 여름에도 시원한 느낌을 주며, 겨울에는 속이 비어있는 중공구조로 공기를 효과적으로 받아들여 보온성을 높입니다. 

 3. 우수한 흡수성

면섬유 자체의 특징인 물기를 많이 머금을 수 있는 흡수성이 좋아 땀을 빠르게 흡수해주어 위생적입니다. 또한 마찰에 의한 정전기 발생이 적기 때문에 타월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4. 흡습성

흡습성이 크므로 염료의 침투가 쉬워 염색성이 우수합니다. 알카리에도 강해 염색, 가공시에도 손상을 받지 않습니다.

5. 내구성

특히 마모의 강도가 우수하여 튼튼하고 쉽게 찢어지지 않으며, 물에 젖었을때 강도가 증가하므로 물세탁을 반복해서 하여도 섬유가 쉽게 손상되지 않습니다. 

 

- 면섬유의 단점

1. 탄성회복성

탄성회복이 적어 쉽게 구김이나 주름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수소 결합의 위치가 변화하면서 구겨지므로 수분이 있으면 더 잘 구겨지고, 다림질할때 물을 뿌리면 더 잘  펴집니다. 

2. 세탁시 수축

방축가공이 되어 있지 않아 세탁 후 줄어 들 수 있습니다. 이는 제작할때 받은 장력이 늘어나 면직물이 세탁에 의해 원상태로 돌아가기 때문인데요. 예전에는 1-2치수 크게 구매를 해서 입으셨다고 합니다. 그러나 최근에 나오는 면제품은 방축가공을 하거나 워싱 가공후에 제품이 출시 되기 때문에 이런 문제점은 거의 해결 되었습니다. 

3. 곰팡이나 세균의 침해

건조속도가 느려 장마철에는 곰팡이나 세균등에 의해 침해를 받기 쉬워 냄새가 나거나 변색이 될 수 있습니다.


- 면섬유의 용도

화학섬유의 발달로 면섬유의 소비량이 감소되었지만 천연섬유 중 50% 이상의 소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쾌적성이 우수하여 침구류, 내의류, 외 의류 등 위생관련 섬유제품에 많이 사용되며, 내구성이 우수하여 작업복, 청바지의 재료로도 쓰입니다. 산업용으로 선박이나 화물용의 밧줄, 그물, 자동차용 벨트의 보강재료 등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 면 섬유의 관리

면섬유는 관리가 쉬우나 일광에 오래 노출되면 변색이 되기 쉽고 곰팡이나 세균등에 의 해 침해를 받기 쉽기 때문에 장마철에는 관리에 유의해야합니다. 세탁시 대부분의 세재와 표백제를 사용 할 수 있으나, 수지가공 또는 염색된 직물은 염색계 표백제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발수, 발유 처리된 특수가공 원단은 물세탁시 성능이 저하 되므로 용제 세탁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