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단

[ 5 ] 섬유소재별 특징-마섬유

by 하루를그리다 2020. 9. 7.

섬유소재별 특징-마섬유

  • 마섬유 : 천연섬유에서 식물성 섬유로 구분되며 아마, 저마, 대마, 황마 등의 식물의 껍질에서 채취한 인피 섬유입니다.

마섬유의 종류

1. 아마(린넨) : 아마에서 만든 실이나 직물을 린넨이라고 합니다. 마소재중 가장 부드러운 편에 속하며, 가늘고 고운 원사로 촘촘히 짜여 있어 마의 시원한 속성을 가지면서도 피부 자극이 거의 없어 여름철 침구, 의류 소재에 많이 사용됩니다.

2. 저마(모시) : 저마는 우리나라에서 모시라고 하며, 인피 섬유 중에서도 가장 길고 가늘며 강력한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단 같은 광택이 있고 청량감과 촉감이 뛰어나 예로부터 여름철 한복감이나 옷감으로 사용했습니다.

3. 대마(삼베) : 대마는 삼이라 하여 동양에서 쓰였던 가장 오래된 섬유입니다. 마직물 중에서도 올이 굵으며, 거칠고 질겨서 기계 방적이 불가능하여 현대적인 옷감으로는 거의 쓰이지 않으며 과거에는 모기장으로도 사용되었고, 우수한 통풍성과 시원한 촉감으로 최근에는 여름용 침구, 의류 소재나 기타 상복으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황마 : 황마는 여러 가지 결점을 가지고 있어 의복으로는 적합하지 않은 섬유입니다. 하지만 강직성으로 인해 잡아당기는 힘에 잘 견디고 단단하여 주로 공업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설탕, 면화 등의 포장용 포대로 사용되며, 실은 소포용 끈, 다이너마이트의 도화선의 심지에도 사용됩니다.


- 마섬유의 장점

1. 우수한 흡습성 

흡습성이 좋아 수분과 땀을 잘 흡수하고, 동시에 흡수한 수분을 잘 발산하여 건조가 빠릅니다.

2. 내구성

면섬유보다 내구성이 뛰어나고 강력한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물에 젖으면 더 강해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3. 청량감

통풍성이 뛰어나며, 열전도율이 높고 촉감이 차서 시원한 느낌을 주는 섬유로 여름용 침구, 여름 의류 소재로 선호합니다.

4. 세탁 광택성

세탁을 하면 할수록 광택성이 좋아져 관리도 편리합니다.

5. 저항력

미생물이나 해충에 잘 견디는 성질이 있습니다.


- 마섬유의 단점

1. 혼방성이 떨어짐

섬유가 부서지기 쉬워 연사 및 혼방성이 떨어집니다.

2. 탄성 회복

신도와 탄력성이 부족하여 구김이나 주름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3. 염색성

염색성이 부족하여 타 섬유에 비해 염색 속도가 오래 걸립니다. 최근에는 합성섬유와의 혼방이나 특수 가공으로 단점을 개선하였습니다.


- 마섬유의 관리

드라이클리닝을 할 경우 땀이나 얼룩이 빠지지 않고 누렇게 변색이 되어 옷을 망가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의 온도는 30℃  이하로 중성세제를 이용한 손빨래가 적당하며 세탁기를 사용할 경우 세탁망이나 단독세탁이 좋으며 심하게 비비거나 짜지 말아야 합니다. 형광증백제가 함유된 세재를 사용할 경우 광택이 좋지 않습니다. 직사광선은 옷의 변색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그늘에서 말려주셔야 합니다. 다림질은 섬유 중 가장 높은 온도인 260℃ 까지 가능합니다.

댓글